정보공유

임신 초기/ 입덧 완화에 좋은 음식들은 뭐가 있을까?

게임하는엄마 2024. 5. 28. 18:15

오늘은 임신 중 입덧 완화에 대한 글을 써볼까 합니다.

너무 심한 입덧으로 인해 병원에서 약까지 먹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하지 않을 경우는 속이 조금 안 좋은 정도이기도 하죠.  저 같은 경우는 냄새에 민감하지 않았지만 임신 중에 후각이 예민해져 처음으로 호일 냄새가 음식에 베인다는 게 어떤 맛인지도 알게 됐었어요. 처음엔 입덧, 후에는 먹덧에 토덧이 같이 왔기도 했었죠.

 

 

 

개개인에 따라 거의 입덧이 없이 지나가기도 하고 심하기도 하고  먹덧이나 토덧을 하기도 하죠. 잘 먹는게 가장 좋겠지만 입덧 중에 그게 어디 마음대로 되나요. 겪어보지 않으면 모르죠. 

 

 

임신 중 입덧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호르몬 변화와 유전적요인, 생활습관 등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임신 초기에 분비되는 융모막 호르몬과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발생되기도 하고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입덧으로 입맛이 없을때는 억지로 먹는 게 더 좋지 않을 수 있으니 뭐라도 먹을 수 있는 것을 소량이라도 섭취하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일반적으로 입덧 완화에 좋다는 음식들을 소개하려는데 모두에게 맞는 것은 아니니 이 중에 먹어볼 만하겠다 싶은 것이 있다면 도전해볼 만하다 싶습니다. 

 

 

 

입덧 완화에 좋은 음식

 

 

 

1. 레모네이드나 레몬차, 매실차, 생강차

레몬, 매실, 생강에 입덧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따듯하게 보다는 시원하게 마시면 마시기 수월할 수 있습니다. 

 

2. 아이스크림, 스무디

몸에 좋은 음식은 아니지만 아이스크림과 스무디등에 있는 당 성분이라도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바나나, 요거트

소화가 잘되고 영양가가 있으니 다른 것을 잘 먹지 못할 때 조금 먹어보도록 합니다. 

 

3. 누룽지

 입덧 중에 음식 섭취 시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추천합니다. 

 

4. 고구마, 토마토, 수박

과일과 채소 등은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현미, 호밀빵, 두부, 돼지고기, 소고기 등의 비타민 B군 식품들이 입덧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현실적으로 입덧 중에 챙겨 먹기에 예민한 음식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시원한 음료나 바나나, 요거트 등을 추천합니다. 위에 소개한 음식뿐만 아니라 뭐든지 생각나는 게 있다면 몸에 좋은 음식이든 아니든 조금이라도 먹을 수 있겠다 싶은 음식들을 먹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입덧 완화를 위해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 수분섭취 등을 하면 좋다고 합니다. 

입덧으로 고생하는 모든 임산부 님들의 입덧 완화와 순산을 기원합니다.